따뜻한센드의 놀이터

문서를 작업하는 것 못지않게 저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장할때는 꼭 컴퓨터의 어떤 위치에 어떤 파일이름으로 저장되는지를 꼭 기억하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참고로 한글2010에서 작성한 문서는 확장자가 '.hwp'로 지정됩니다. 저와 함께 작업한 문서를 저장하는 방법과 환경 설정, 암호를 사용한 문서 저장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작업한 문서 저장하기

 

간단한 내용을 입력하고(저는 따뜻한센드의 놀이터를 입력하였습니다.) [파일] -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Alt + S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창이 나타나면 '저장 위치'를 클릭하여 '로컬 디스크(C:)'로 선택한 후, 나타나는 폴더 중에 [한글테스트01]폴더를 선택하고 더블 클릭합니다. 여기서 [한글테스트01]폴더는 제가 직접 만든 것입니다.

 

저장할 위치인 [한글테스트01]폴더를 다시한번 확인하고 '파일 이름'에 '한글연습'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문서 저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느 곳에 저장하는지와 저장한 파일의 이름입니다. 간혼 저장을 해놓고도 어디에 무슨 이름으로 저장했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과 하단 문서 탭에 저장한 곳의 위치와 파일 이름이 표시됩니다.

 

2. 저장에 관련된 환경 설정

 

한글2010의 환경 설정이 어떻게 지징되어 있느냐에 따라 저장에 관한 사항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환경 설정을 잘 살펴보고 알맞게 설정해 두어야 하고, 차후에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뉴 [도구] 옆의 펼침 단추(▼)를 클릭해서 하단의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나타나는 [환경 설정]창에서 [편집]탭에 '저장'과 관련된 항목이 있습니다. 알아보겠습니다.

 

- 무조건 자동 저장 : 이 항목이 체크된 상태가 되면 지정된 시간마다 자동 저장됩니다.

- 쉴 때 자동 저장 : 이 항목을 선택하면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는 채 지정된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압축 저장 : 문서를 저장할 때 압축해서 파일 사이즈를 줄여서 저장합니다.

- 새 문서를 저장할 때 문서 암호 설정하기 : 저장 명령을 실행할 때 문서의 암호를 지정하는 화면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 항목을 체크하지 않은 채 문서에 암호를 지정하려면 저장 과정에서 사용자가 암호를 지정하는 항목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저장'과 관련된 여러 항목 중 '압축 저장'과 '미리 보기 이미지 저장'정도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암호를 사용한 문서 저장

중요한 문서나 보안이 필요한 문서에는 암호를 지정하여 문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파일]-[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한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서 문서에 아무 내용을 입력하고 [파일]-[저장하기]를 선택하였습니다.

 

'저장 위치'의 ▼를 클릭하여 '로컬 디스크(C:)의 [한글테스트01]폴터를 선택합니다. [한글테스트01]폴더는 제가 직접 만든것입니다.

 

[파일 이름]을 '암호설정01로 입력합니다. 이어서 [문서 암호]를 클릭하면 '문서 암호 설정'창이 뜨는데 '문서 암호'와 '암호 확인'란에 동일한 암호를 5자 이상으로 입력합니다. 저는 '12345'로 입력하였습니다. 이어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실무에서는 이렇게 쉬운 암호를 절정하면 안됩니다.

 

다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창으로 돌아오면 <저장> 단추를 클릭합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과 하단 문서 탭에 저장한 파일 이름이 표시됩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고 방금 저장한 한글 프로그램 파일인 '암호설정01'문서가 저장된 위치로 이동후 '암호설정01'파일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문서 암호'창이 뜨는데 이때 설정했던 암호를 입력합니다. 저는 '12345'로 암호를 설정하였으므로 '현재 암호'란에 '12345'를 입력하였고 <확인>을 클릭하였습니다. 그러면 한글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한글 저장에 관련된 환경 설정과 암호를 사용한 문서 저장및 작업한 문서 저장하기 한글2010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