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센드의 놀이터

대입 연산자는 오른쪽의 피연산자의 값을 왼쪽 피연산자인 변수에 저장합니다. 오른쪽 피연산자는 리터럴이나 다른 연산식이 올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오른쪽의 값을 변수에 대입하는 연산자가 있고 연산을 수행한후 결과를 변수에 저장하는 복합 대입 연산자가 있습니다. 끝으로 삼항 연산자도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입 연산자


위의 표는 대입 연산자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복합 대입연산자(+=, -=, *=, /=, %=, &=, |=, ^=)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소스 코드를 간결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개인취향입니다. 저는 복합 대입연산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입 연산자에서 중요한 것은 모든 연산자들 중에거 가장 낮은 연산 순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에 수행이 된다는 것만 잘 기억하면 될 것입니다. 이제 소스 코드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소스 코드는 복합 대입연산자를 사용한 것입니다. 6번째 줄의 result += 20은 result = result + 20을 줄여서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결과 값이 30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번째 줄의 result -= 10은 result = result - 10을 줄여서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결과 값이 20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해 되셨을 것입니다. 소스 코드가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혹시나 다른 개발자가 복합 대입연산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2. 삼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는 3개의 피연산자를 필요로 하는 연산자를 말합니다. 삼항 연산자는 ? 앞의 조건식에 따라 콜론(:) 앞뒤의 피연산자가 선택되는 방식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조건식을 연산하여 true가 나오면 삼항 연산자의 결과는 피연산자2가 됩니다. 반면에 조건식을 연산하여 false가 나오면 삼항 연산자의 결과는 피연산자3이 됩니다. 이해 되셨을 것입니다. 이제 소스 코드로 알아보겠습니다.


6번째 줄에서 삼항 연산자가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jumsu == 100) 은 참이므로 문자열 만점이 str변수에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만점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삼항 연산자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스 코드가 간결하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작성한 소스 코드를 분석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 삼항 연산자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잘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으로 JAVA 단항 연산자 이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 알아보기 5편(완결)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